유서깊은 팔방미인, 바이오의 강자 머크 (MSD) 이야기
안녕하세요 이오형입니다.
2028년 1등으로 잘 나가게 될 회사가 로슈였었죠?
오늘은 1위와 거의 비등비등한 2위인 머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머크는 현재 시가총액 350조원, 역사는 100여년이 넘은 대표적인 빅 파마입니다.
머크는 전체적인 성질이나 느낌이 로슈와는 상당히 다른 회사인데,
두 회사가 모두 강자인 것이 매우 재미있는 포인트입니다.
로슈가 항체, 항암이라는 키워드에 몰빵한 느낌이라면
머크는 다양한 성상의 다양한 적응증의 치료제를 고루 가지고 있고, 또 백신까지 잘하는 그런 회사입니다.
그래서 머크의 포트폴리오를 보고있으면 팔방미인이란 이런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머크 vs MSD
아 우선 시작하기전에 많이들 헷갈려하는 포인트를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오늘 얘기하고자 하는 회사는 바이오제약분야에 속해있는 Merck & Co (MSD) 라는 미국 회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독일에 머크라고하는 대기업이 있는데, 이 회사와는 다른 회사입니다.
독일 머크사는 화학약품이랑 전기쪽도 판매하는 살짝 범 삼성가 같은 느낌입니다.
두 회사는 완전히 독립된 회사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독일의 머크사와 미국의 MSD 는 역사적으로는 관련이 있으나, 현재는 지배구조나 의사결정등을 보아서 별개의 회사로 보는 것이 맞다. "
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머크"라는 이름은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MSD 회사(제약기업, 미국) 을 뜻하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독일의 대기업 MERCK 사를 이야기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이 제약회사에 대해 이야기할때는 MSD 사 라고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머크를 MSD 라고 부르는 이유는 머크사가 Sharp and Dohme 이라는 회사와 약 100여년 전에 합병했거든요.
이 회사가 백신 잘하는 걸로 유명했었습니다. 그래서 MSD 가 된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미국 MSD 사의 경제적 가치, MSD 사의 비전 , 그리고 머크사의 제약바이오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편의상 지금부터는 머크라고만 부를게요.
머크의 경제적 가치
머크(MSD)는 미국 뉴욕주식시장 (NYSE) 에 상장된 주식입니다.
주식 코드는 MRK 입니다.
참고로 미국 주식에는 MSD 라는 코드를 가진 회사도 있으니 헷갈리지 말길 바랍니다.
현재 머크사의 시가총액은 275.63 billion dollar, 약 358조원 입니다.
삼성전자의 70% 수준의 사이즈입니다.
1주당 가격은 108 달러로 13만원정도, 접근성이 나쁘진 않네요.
머크사는 2022년 총 매출이 59,283,000,000 $ 입니다 77조원 정도네요.
이는 2021년 매출에 비해 약 22% 정도 성장한 수치입니다.
1위인 로슈는 1~2% 에 그친 성장이었는데, 아주 큰 성장이 재미있는 포인트네요.
머크 수익의 대부분이 Pharmaceuticals, 즉 제약분야에서 나왔습니다.
전체 수익의 88% 정도인 67조원을 제약분야에서 벌어들였고, 나머지는 동물의약품을 팔아서 10조원을 벌었습니다.
머크처럼 큰 기업이 어떻게 22%나 매출을 성장시킬 수 있었을까요?
그럼 머크의 제약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머크가 어떤 분야를 잘 하는 회사인지 한번 살펴볼게요.
머크 제약 포트폴리오
앞서서 머크가 2021년부터 2022년까지 매출이 22% 성장했다고 말씀드렸죠?
이는 머크에서 가장 잘 팔리는 약 1, 2위가 각각 22%씩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판매량은 소폭 감소한 것들도 있는데, 1,2위가 너무 압도적으로 많이 팔렸거든요.
그럼 2022년 머크의 수입을 책임져준 약 10개를 보실게요.
키트루다
가다실
LAGEVRIO
자누비아
MMRV 백신군
BRIDION
Lynpraza
Lenvima
ROTATEQ
SIMPONI
이렇게 10개 입니다.
상위에 있는 이름들이 모두 낯익으시죠?
최초의 FDA 승인 면역관문억제제인 키트루다가 2022년에 22%성장을,
최고의 자궁경부암 백신인 가다실이 2022년에 22% 성장을 보였습니다.
두 약은 정말 최고라고 할 수 있네요.
그리고 3위에 랭크된 Lagevrio (라제브리오) 는 바로 코로나 치료제 몰누피라비르입니다.
이 약은 일단 현재는 코로나 사태가 끝나가니 당장은 매력적이진 않네요.
새로운 바이러스가 창궐하면 다시 변형을 거친 뒤 살아날 수 도 있을거에요.
이외에도 당뇨병 치료제로 유명한 자누비아도 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자누비아 판매액은 15%나 감소했습니다.
아마 당뇨시장은 앞으로 GLP-1 analog 들이 먹을 것이라서 자누비아는 미래가 있어 보이진 않습니다.
5위에 위치한 MMR 백신은 우리나라에서 신생아들이 모두 맞는 백신이죠?
선진국이나 왠만큼 사는 나라의 아이들은 저 백신을 필수접종하기때문에 앞으로 망할 일은 없는 약입니다.
아 참고로 탈모약중에 제일 유명한 프로펜시아 아시죠?
남성 불임.. 성기능저하증 등을 일으키는 부작용을 유명한 그약인데,
그 프로펜시아도 머크사의 약 입니다ㅋㅋㅋㅋ
머크는 이거때문에 소송도 걸렸어요..
머크 적응증 별 포트폴리오
그럼 이제 10개의 약들을 적응증에 따라 한번 분류해보겠습니다.
백신 : 가다실(2), MMRV 백신군(5), ROTATEQ(9)
항암제 : 키트루다(1), Lynparza(7), Lenvima(8)
감염병 : Lagevrio(3)
대사질환 : 자누비아 (4)
뇌신경계 : Bridion (6)
자가면역 : SIMPONI (10)
*뒤에 숫자는 2022년 머크사 판매순위입니다.
백신, 항암, 감염병, 대사질환, 뇌신경계, 자가면역 까지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분야의 약이 모두 10위안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어떤 분야의 수요가 증가하든 머크는 크게 망할일 없는 회사인게 보이실 것이에요.
특히 백신들은 수요의 변동이 거의 없이 항상 일정한 수준의 고객층이 확보되어있기때문에 굉장히 안전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트렌드인 GLP-1 drug 이 없는 것은 조금 아쉽지만, 그것보다 훨씬 더 견고한 백신기술을 갖고 있으니 머크만큼 포트폴리오가 고르게 탄탄한 기업은 없어 보입니다.
머크는 꽉찬 별 모양의 포트폴리오입니다.
그럼 이제 성분으로 다시 분류해볼게요
머크 성분 별 포트폴리오
백신은 제외하고 약들만 분류해보겠습니다.
크게 화합물약(1세대), 항체약(2세대) 그리고 세포치료제(3세대) 이렇게 나눠 볼 게요.
화합물약 : Lagevrio(3), 자누비아(4) , Bridion(6), Lynparza(7), Lenvima(8)
항체약 : 키트루다(1) , SIMPONI (10)
이렇게 성분으로 비교해보니 머크는 좀 더 화합물약에 치중되어 있는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네요.
3세대 약으로 일컬어지는 세포치료제가 없다는 것은 좀 아쉽지만, 백신강자라는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점은 인상적이에요
이를 분석하면 전통적인 drug screening 기술이 뛰어남과 동시에, 새로운 분야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라고 분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실제로 머크는 코로나 치료제인 몰누피라비르성분(Lagevrio) 를 코로나 창궐 2년만에 FDA 신속승인을 받아냈습니다.
이는 머크가 갖고 있는 chemical drug 의 library 가 매우 풍부하며, 이를 정확하게 가려내는 screening 기술 또한 뛰어나다는 증거로 보입니다.
항체약 부분은 좀 약한거 같은데, 1세대 마스터하고 2세대는 대충 뛰어넘고 3세대로 도약할 수도 있을것 같아요.
항체약 자체는 만들기도, 관리하기도, 투여하기도 좀 복잡해서 굳이 이 시점에 머크가 고생하면서 항체약에 투자를 안하는 것도 이해가 갑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대부분의 의약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제 블로그에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키트루다
https://dueffect.tistory.com/6
가다실
https://dueffect.tistory.com/64
코로나 치료제 라제브리오 (몰누피라비르)
https://dueffect.tistory.com/8
자누비아
https://dueffect.tistory.com/34
머크 정리
그럼 마지막으로 머크를 간단하게 요약정리하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병의 치료제를 보유하고 있는 시총 350조원급의 대형 제약회사 머크.
전통적 약물인 화합물 약을 개발하는 능력도 매우 뛰어나고, 면역관문억제제, 코로나치료제등의 선발주자에 설 만큼 변화에도 뛰어난 약물입니다.
특히 백신은 제일 잘 하는 회사라 안정적 수입도 보장되구요.
포트폴리오 넓게 잘 퍼져있고, 기반 기술도 탄탄하니 정말 매력적입니다.
머크에 투자해보시는거 어떠실까요?
'바이오주식 >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얀센과 존슨앤존슨 - 가지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 (4) | 2024.01.07 |
---|---|
바이오배당강자 애브비 AbbVie 조용한 강자 (2) | 2024.01.05 |
명실상부 최고의 제약회사, 로슈 ROCHE 이야기 (ROG, RHHBY) (1) | 2023.12.28 |
차백신연구소 (0) | 2022.03.12 |
인트론바이오 ( iNTRON bio) (0) | 2022.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