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carta & Tecartus
Axicabtagene ciloleucel, Brexucabtagene autoleucel
안녕하세요 여러분.
CAR-T 세포치료제를 순차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이오형입니다.
오늘은 Gilead Science사의 CAR-T 세포치료제 두 개를 분석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Gilead Science 라는 회사는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많을건데요, 항바이러스 부문에서는 정말 잘나가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다음번에는 Gilead 포트폴리오 분석도 같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길리어드 사이언스 사는 6개의 승인된 CAR-T 세포치료제 중, 무려 2개나 갖고 있습니다.
바로 Yescarta 와 Tescartus인데요, 이 둘은 CAR는 같은데 세포종이 다른 치료제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아직은 무슨말인지 모르시겠지만, 쭉쭉 읽다보면 이해가 가실거에요.
그럼 오늘은 Yescarta 와 Tescartus 의 경제적 가치, 작동원리, 부작용에 대해 분석하고, 두 약을 비교분석하는 시간까지 갖도록 하겠습니다.
Yescarta와 Tescartus의 경제적 가치
Yescarta 와 Tescartus 는 모두 Gilead Scieces 사의 약 입니다.
코로나치료제 렘데시비르와 에이즈치료제 빅탈비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Gilead Sciences의 2022년 매출은 약 27.2 billion dollar 입니다.
한화로 약 35조원 정도를 매년 벌어들이는 회사이죠.
정말 대단한 회사인데 10위 안에 들지 않아서 제가 아직 분석을 안했지만, 곧 할 예정입니다.
이 매출 중 Yescarta 는 1.5조원을, Tecartus는 3800억원 정도를 벌고 있습니다.
즉 두 개의 CAR-T 세포 치료제는 2조원 정도를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매출의 약 6% 정도가 CAR-T 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얼마 안되는 것 같아보이지만 길리어드 사 매출의 대부분은 에이즈관련이거든요.
에이즈 이외의 혈액암 분야에서 이정도의 매출을 올리는건 정말 인상적입니다.
참고로 왜 에이즈 명가가 갑자기 혈액암 치료를 신기술로 하게 되었는지는 다음번 길리어드 사 분석에서 자세히 다룰게요.
킴리아보다 매출이 훨씬 높죠?
이는 Yescarta 가 first-line treatment 로 승인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혈액암에 걸린 사람을 기준으로 first 가 아니고, 재발성 또는 불응성을 판정 받은 뒤 first treatment 가 되었다는 뜻이긴 하지만요.
참고로 CAR-T cell therapy 는 그냥 약이 아니고 환자맞춤형으로 바로바로 제조해야하기 때문에, 전문 센터에서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기업들은 각 국가별로 센터를 만들어두었습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사의 CAR-T 세포 치료제는 이 곳에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건 2022년 결산 보고서에서 발췌한 Gilead 의 CAR-T 치료가능 국가입니다.
아직 한국은 없어요.
언젠간 우리나라에도 치료센터가 들어오길 기대해봅니다.
Yescarta 와 Tecartus 의 작용기전
Yescarta와 Tescartus는 모두 CAR-T 세포 치료제입니다.
세포 치료제 자체의 작용원리는 CAR-T 세포 치료제에 대한 설명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https://dueffect.tistory.com/85
Yescarta와 Tescartus 는 적응증이 조금 다릅니다.
Yescarta의 적응증은 large B-cell lymphoma(LBCL)의 경우 재발성이면 바로 사용가능하구요,
다른 B cell 에 문제생긴 혈액암이나 Follicular lymphoma 의 경우 재발,불응성의 경우 3차 치료로 사용가능합니다
Tecartus 는 mantle cell lymphoma(MCL) 과 B-cell precursor acute lymphoblastic leukemia (ALL) 의 재발성 또는 불응성일때 사용가능합니다.
Yescarta 와 Tescartus 는 같은 듯 다른 약입니다.
우선 두 치료법 모두 CAR 라는 합성 수용체를 T 세포에 넣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이 CAR 의 구조는 매우 유사합니다.
두 CAR은 외부에 CD19에 붙는 scFv, 그리고 내부에 CD3z 와 CD28를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비슷한 CAR를 갖는데 왜 다른 병에 사용하는 걸까요?
일단 둘은 제조 과정이 조금 다릅니다.
같은 CAR를 쓰지만, Tecartus 의 경우 white blood cell enrichment 과정을 거칩니다.
백혈구를 더 많이 늘린다는 것이죠.
그래서 Tecartus 는 mantle cell lymphoma 와 같은 병에 더 효과를 보인 것 입니다.
Nomelclature 명명법
추가로 약 들의 성분명들을 간단히 분석해볼게요
Yescarta 의 성분명은 Axicabtagene ciloleucel,
Tecartus 의 성분명은 Brexucabtagene autoleucel 입니다.
모두 두 단어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앞쪽은 --gene 으로 끝나는 걸 볼 수 있죠?
Gene therapy 를 했다는 뜻이에요.
그니까 환자의 T cell 을 뽑아서 CAR라는 인공수용체를 발현하도록 유전자치료를 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뒤쪽을 볼 건데요, Yescarta 의 경우 ciloleucel, Tescartus 는 autoleucel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leu- 는 leukocyte 즉 면역세포를 말하고 있고, -cel 은 세포치료제 라는 것이죠.
그래서 Axicabtagene ciloleucel 라는 이름을 보면, 유전자 치료를 한 leukocyte를 넣은 세포치료제구나 라는 것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Yescarta 의 효능
마지막으로 Yescarta 의 효과를 같이 보실게요.
이건 yescarta 의 임상결과입니다.
다양한 임상결과가 있지만, 한눈에 보이는 결과의 일부만 발췌했다는 것을 참고해주세요.
이건 x 축이 시간, y축이 생존률입니다.
즉 시간에 따라 생존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가 나와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법에 비해 Yescarta를 쓰면 환자들의 생존률이 높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를 했을때 재발성/불응성 환자의 생존률이 20% 내외였는데, Yescarta를 쓰니 40%대에서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임상종료 시점에 몇몇 환자들이 죽긴했지만 생존률을 거의 2배 늘려주는것이니 효과가 좋은 것입니다.
정리
이렇게 오늘은 길리어드 사이언스사의 CAR-T 세포 치료제인 Yescarta와 Tecartus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같은 듯 다른 두 CAR-T 세포 치료제는 합쳐서 약 2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매출도 대단하지만, 기술의 혁신을 이루어냈다는 점에서 대단한 약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같은 CAR를 이용하지만, 다른 제조방법을 통해 다른 적응증에 효과를 보이게 만든 Gilead 의 아이디어에 감탄하게 되네요.
두 치료제에 관심이 생기셨다면 Gilead Sciences 사 더 알아보시는 거 어떠실까요?
https://dueffect.tistory.com/89
'바이오주식 > 상품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베크마 (ABECMA) : Idecabtagene vicleucel (0) | 2024.05.19 |
---|---|
오크레부스(Ocrevus) : ocrelizumab (0) | 2024.05.14 |
킴리아(Kymriah) : Tisagenlecleucel (0) | 2024.04.03 |
라이벨서스(Rybelsus) : semaglutide (2) | 2024.03.18 |
코센틱스 (Cosentyx) : Secukinumab (0) | 2024.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