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잘렉스 (Darzalex) : Daratumumab
2028년, 미래 매출이 기대되는 약 5위로 선정된 약,
다르잘렉스를 소개합니다~
기준은 Evaluate 라는 바이오,제약 전문 잡지가 선정한 순입니다.
Evaluate 지 같이 살펴보는 글은 여기를 참고해주시구요.
2028년 제약시장 예측하기 : Evaluate 지 같이 톺아보기 (tistory.com)
다르잘렉스는 다발성 골수증 (multiple myeloma)이라는 일종의 혈액암의 치료에 사용되는 항체약 입니다.
개발사는 백신으로 유명한 얀센사로, 존슨앤존슨사의 제약계열사입니다.
2022년 다르잘렉스는 총 1,986,000,000$, 한화 약 2.5조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2015년에 최초 승인을 받은 뒤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구요.
다르잘렉스의 경제적, 과학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고
얀센사의 성장저력도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다르잘렉스의 경제적 가치
다르잘렉스는 얀센사가 개발한 약 입니다.
얀센사는 다양한 질병에 대응할 수 있게 질병별로 약 포트폴리오가 잘 구비되어 있는데요,
다르잘렉스는 얀센사의 항암부문의 1위 약입니다.
지금도 얀센사 전체 매출의 8.4%를 차지했습니다.
2022년 다르잘렉스의 매출은 약 1,986,000,000$ 입니다.
1300원 환율로 대략 계산을 해보면 2.5조원의 매출을 올렸음을 알 수 있죠.
(Darzalex 와 Darzalex FASPRO 를 합산한 기록입니다)
다르잘렉스가 경제적으로 가치있는 이유는 상당히 많지만,
미국의 정책적으로 살펴봤을때도 굉장히 매력이 있습니다.
먼저 특허입니다.
다르잘렉스역시 ever-greening 전략을 통해 특허를 연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는 2029년까지 독점권을,
유럽시장에서는 2032년까지 독점권을 가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얀센사에서는 더 많은 특허를 앞으로도 더 얻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다른 이점은 바로 IRA 조치에서 빠졌다는 것입니다.
물론 시장에 나온지 10년도 안된 약을 IRA 조치에 넣는다는건 말이 안되지만요
올해 발표된 IRA 약가인하대상 약품들이 2026년 부터 약가인하에 들어가죠.
내년까지 계속 IRA 약가인하대상이 발표된다고 하지만, 다르잘렉스는 현실적으로 IRA 약가인하 대상이 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매출을 공고히 잘 지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발성 골수종
이제 다르잘렉스의 시장인 다발성 골수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게요.
다발성 골수종, 영어로는 multiple myeloma 라고 합니다.
multiple = 여러 군데에서 발생하는 + myeloma = 림프종 인 것이죠
생소한 이름과는 달리 전체 암 환자의 1%가 다발성 골수종 환자입니다.
미국에서만 매년 30000명 정도의 새로운 다발성 골수종 환자가 발병합니다.
정말 엄청난 수죠?
다르잘렉스는 매년 30000명 정도의 시장을 확보함과 동시에
30000명 정도의 사람들을 매년 살리고 있는 약입니다.
다르잘렉스의 경쟁상대
위에서 봤듯이 다발성 골수종은 매력적인 제약시장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치료옵션들이 있습니다.
사실 최근 15년간 다발성 골수종 환자들의 5년 생존률은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이건 다양한 신약들이 차례로 개발되어왔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 혹시 왜 하필 "5년 생존률" 이라는 걸 보냐면,
암이 완치되었다 라는 것의 기준을 '5년동안 생존할 수 있는가 로' 보통 보기때문입니다.
즉 5년 생존률의 증가 = 암의 완치율 정도로만 해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발성 골수종 치료제 리스트
그럼 기존에 많이 사용되는 다발성 골수종의 치료약을 몇 세대로 나눠볼게요.
첫 다발성골수종 약으로는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 보르테조밉(bortezomib), 레날리도마이드(lenalidomide) 등의 화합물 약 들이었습니다.
*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탈리도마이드는 산모의 입덧을 줄여주지만 기형아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다음에 풀어볼게요
그 다음 세대로 볼 수 있는 화합물 약으로는 carfilzomib, pomalidomide, ixazomib 등이 있습니다.
이후에는 항체약들이 활발하게 개발되었습니다.
다발성 골수종 치료를 위해 개발된 항체약 리스트는 elotuzumab, daratumumab, isatuximab, selinexor, belantamab mafodotin 정도가 됩니다.
타겟이 조금씩 다 다른데, daratumumab 보이시죠?
오늘 우리의 약인 Darzalex 가 바로 daratumumab입니다.
다른 약들의 원리는 각 약별로 포스팅 준비해 보겠습니다.
그럼 오늘 우리의 약인 Darzalex, 즉 daratumumab 의 원리 알아보겠습니다.
Darzalex 의 작용기전
Darzalex 의 유효성분은 daratumumab 입니다.
-mab 으로 끝나면? 항체약이라고 했죠.
맞습니다.
Daratumumab 은 CD38 이라는 단백질에 붙는 항체입니다.
CD38
CD38은 주로 면역세포에 발현되는 단백질입니다.
면역세포 중 문제가 생긴 일부가 과하게 많아지는 병이 다발성 골수종이라는 암이 된다고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발성 골수종 세포(=암세포)는 CD38을 표면에 갖고 있습니다.
이 CD38 의 역할은 오늘 포스팅에서는 중요하지 않으니 그냥 '세포막 표면 단백질'로 '다발성 골수종세포의 표지' 이다 라고 만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항체의 작동원리
항체는 어떤 원리로 작용할까요?
항체는 이렇게 Y 자 모양의 단백질 입니다.
Y의 양 팔 끝을 variable region, 즉 가변영역이라 부르는데, 이 부분의 구조가 달라지면서 다양한 항원에 붙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constant region은 변화하지 않고 항상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는데, 이 constant region 이 항체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즉 Y의 양 팔 끝이 항원을 인식하고, Y의 기둥부분이 다른 단백질과 붙어서 항원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 줍니다.
항체가 수행하는 기능을 대략적으로 정리하면
1) complement dependent cytotoxicity (CDC)
2) antibody dependent cell mediated cytotoxicity (ADCC)
3) antibody dependent cellular phagocytosis (ADCP)
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어려운 말 처럼 보일 수 있지만, 저 긴 단어를 다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cytotoxicity 라는 말 보이시죠?
이건 항체가 타겟에 결합하면, 타겟 세포에 세포독성을 띄게 한다는 뜻 입니다.
그리고 phagocytosis 라는 말은 대식세포가 '항체가 결합한 세포'를 먹어치운다는 뜻 입니다.
즉 우리의 Darzalex 의 주 성분인 daratumumab 이라는 항체는
다발성 골수종 표지단백질인 CD38 에 붙어서
다발성골수종 세포가 세포독성을 띄게 하거나, 대식작용에 의해 먹히게 촉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원리로 Darzalex 는 다발성 골수종의 치료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다르잘렉스의 작용기전이 좀 이해가 되셨나요?
다르잘렉스의 부작용
다르잘렉스는 작용원리때문에 몇 가지 부작용이 있는 편입니다.
주사제이기때문에 주사과정에서 생기는 감염이나 메스꺼움등의 가벼운 부작용보다는
무거운 부작용들에 대해 좀 더 다뤄보겠습니다.
크게 두 종류에 대해 얘기하려고 하는데
1) Neutropenia, thrombocytopenia 계열 부작용
2) Immunogenecity
이렇게 나눠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Neutropenia, Thrombocytopenia
위에서 다르잘렉스는 CD38 이라는 단백질에 붙는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CD38 은 다발성 골수종에만 있는 단백질이 아닙니다.
조혈모세포에서부터 발현되어서 적혈구, 백혈구 등 멀쩡한 많은 면역세포에도 발현이 됩니다.
Darzalex 는 CD38에 붙는 것이지, 정확하게 "다발성 골수종" 에만 붙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다른 면역세포들까지 같이 죽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Neutrophil 의 수가 감소하는 Neutropenia가 발생할 수 있고,
Thrombocyte의 수가 감소하는 Thrombocytopenia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Neutrophil 은 쉽게 그냥 백혈구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고, Thrombocyte는 혈소판입니다.
즉 다르잘렉스에 의해서 백혈구나 혈소판의 수가 줄어드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르잘렉스가 아닌 1세대 다발성골수종치료제 자체도 이런 -penia 계열 부작용들이 항상 있습니다.
이때 다르잘렉스를 같이 복용하면 이런 면역세포의 감소가 조금 두드러질 수 있다는 정도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표는 임상데이터인데, 직접 해석하려고는 하지 말아 주세요.
병용요법을 취하는 약의 종류에 따라 penia 계열 부작용의 정도가 달라지기때문에, 간단한 예시로만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Immunogenecity
대부분의 항체약들이 항상 가지고 있는 문제, Immunogenecity 입니다.
한국말로 하면 면역원성입니다.
Darzalex 의 주 성분은 CD38에 붙는 항체(daratumumab)이죠?
그런데, 사람의 몸은 스스로 만든 항체와 외부에서 들어온 항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환자의 몸 입장에서 daratumumab이 암 치료제라는 것을 모르고,
그냥 '외부에서 유래한 단백질' 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daratumumab 을 무력화시키는 항체' 가 오히려 만들어지기도 하죠.
임상결과에 따르면 Darzalex 를 적을 인식한 사람의 비율은 1713명 중 6명 (0.35%)이고,
이들 중 실제로 Darzalex 가 무력화된 사람은 4명이었습니다.
높은 비율은 아니지만, 이렇게 면역원성이 발동되버린 경우에는 항체약이 전혀 기능을 못하게 될 수도 있어서
이때는 다른 항체약을 찾아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두 가지 "원론적인" 부작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Darzalex 의 완전한 이해를 위해서는 다른 다발성 골수종 치료제들에 대한 조사와 병용요법에 대한 이해도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다음에 기회되면 이 부분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Darzalex 정리
Darzalex 는 2022년 기준 2.5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얀센사의 약 입니다.
항체신약인데, CD38 이라는 단백질에 붙어서 다발성 골수종 세포를 사멸시키는 원리를 갖고 있습니다.
IRA 조치와도 상관없고, 2029년까지는 특허 이슈도 없어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약 입니다.
다발성 골수종 자체가 환자 수도 많고, 사용가능한 약도 많아서 시장의 변화상황을 유의해서 봐야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매력적인 약입니다.
오늘 포스팅을 보고 관심이 생기셨다면
얀센 매수해 보시는거 어떠실까요??
*이 글은 상품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이며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바이오주식 > 상품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카이리치 (Skyrizi) : risankizumab (1) | 2023.11.27 |
---|---|
옵디보(Opdivo) : Nivolumab (2) | 2023.11.23 |
듀피센트 (Dupixent) : Dupilumab (3) | 2023.10.24 |
스테라라 (Stelara) : Ustekinumab (1) | 2023.10.10 |
임브루비카 (Imbruvica) : Ibrutinib (1) | 2023.10.05 |